한글의 다단나누기를 할 때 단을 설정하는 방법
자료의 유형에 따라 문서의 구역을 나눠야 할 순간도 있기 마련인데 가장 일반적인 문서 작성용 프로그램인 한컴의 툴을 쓰고 있다면 간단한 내용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물론 설정하는 것이 쉽다고 해도 정확한 한글 다단나누기 과정을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글을 써봤습니다. 제가 비록 문서 작성의 귀재는 아니지만 한글 다단설정을 하는 것은 메뉴를 클릭하는 것이 전부이고 메뉴 위치는 저도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아서 글을 적었으니 혹시 한글 단 나누기를 하고 싶었지만 한글 단 설정 절차를 몰라서 방황했다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서두에서 거창하게 얘기했지만 그냥 한글을 실행하고 상단의 쪽을 누르면 됩니다. 드롭다운 아이콘을 눌러보면 메뉴들이 나오는데 중간에 다단 설정이 있을 것입니다.
클릭해야 할 부분은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두었으니 한글 단 나누기를 하는 메뉴 위치를 모르겠다면 상단 이미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메뉴를 눌러서 세팅 화면이 켜졌다면 본격적으로 한글 다단설정을 할 순서인데 모양이나 구분선은 기호에 맞게 선택을 해주면 되니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문제는 단 종류인데 일반은 왼쪽의 내용이 모두 채워지면 오른쪽으로 넘어가는 방식이고 배분은 왼쪽과 오른쪽이 동일하게 구성되는 방식이고 평행은 [Ctrl + Shift + Enter]를 눌러서 단 나누기를 하기 전에는 계속 한쪽에만 입력하는 방식이라 이해하면 됩니다. 그냥 직접 설정하고 사용해보는 것이 제일 빠를 것 같군요.
그리고 하단을 보면 적용 범위가 있는데 일반적인 경우 문서 전체를 선택하면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서두에서 얘기를 했었지만 한글 단 설정을 하는 것은 딱히 까다로운 부분이 없죠. 사실 세부적인 내용까지 알아보면 엄청 까다로울 수도 있지만 이 정도의 내용만 있으면 충분히 문서 작성을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래서 한글 다단나누기에 관한 글은 이쯤에서 갈무리를 하겠습니다. 엄청난 노하우를 공유한 것은 아니었지만 참고할 수준은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