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출시된 상태의 운영체제는 새로운 패치가 전혀 반영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적용해야 할 파일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파일을 하나씩 적용하면 아무래도 업데이트 과정이 너무 까다로워질 수 있죠. 그래서 마소에서는 누적되어 있는 각종 패치를 하나로 묶은 파일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중인데 받으려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윈도우7 sp1 다운로드와 서비스팩 설치 절차를 아래쪽에 엮어봤습니다. 혹시 필요한 정보였다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직접 파일을 배포하면 조금 더 빠르게 다운로드를 하실 수 있겠지만 용량이 커서 여기에 올릴 수가 없군요. 그리고 직접 배포를 한다고 하더라도 마소의 공식 안내 페이지가 더 안전하니 그냥 주소만 안내를 하겠습니다. 주소는 [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5842]입니다.
앞서 언급한 주소로 방문을 했다면 페이지에서 바로 보이는 빨간색의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새로운 화면이 뜨면서 여러 가지 파일의 목록이 나오는데 모두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목록의 가장 아래쪽에서 비트에 맞게 하나만 선택해서 받으면 됩니다.
혹시 비트를 몰라서 서비스팩을 선택할 수 없다면 키보드에서 [시작 버튼 + Pause Break]을 누르고 시스템 화면에서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32비트는 [x86]을 선택해야 하고 64비트는 [x64]를 체크해서 파일을 받으면 됩니다.
파일을 받는 과정이 완료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한 뒤 설치를 해주면 됩니다. 업데이트를 묶어놓은 파일이라 해서 특별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은 아니니 사실 제가 자세한 설명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군요. 다만 여건에 따라선 1시간 이상의 작업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여유롭게 시간을 확보해둔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파일을 실행했지만 전혀 과정들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윈도우키+R > services.msc > Windows Update 항목 우클릭하고 중지]를 해주고 다시 한 번 파일을 실행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여담으로 sp1은 많은 업데이트 파일을 묶어둔 상태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부는 아닙니다. 그래서 설치를 하더라도 여전히 새롭게 추가해야 할 패치는 엄청 많죠. 그래서 실질적인 2라 할 수 있는 롤업도 준비를 해주면 좋습니다.
hot7hot.tistory.com/207
이번 글에서 모든 정보를 정리하면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롤업을 준비하는 과정은 다른 글로 설명을 대신하겠습니다. 각설하고 누적 패치를 무난하게 적용하는데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