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에 다이렉트12와 11을 준비하는 정보
정확한 구조나 기능을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게임을 할 때 꼭 필요한 도구라는 것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 정보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탬이 되려 이번에 윈도우7 다이렉트12에 대한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깔끔하게 핵심부터 얘기를 하자면 윈도우7 다이렉트11은 준비를 할 수 있어도 12는 준비를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12 버전은 윈도우10에서는 사용할 수 있지만 7에서는 지원이 안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12 버전을 쓰고 싶다면 어쩔 수 없이 운영체제 버전을 바꿔야 합니다.
어쨌든 현재의 운영체제에 맞는 다이렉트가 준비된 상황인지 체크를 해보고, 최신 버전으로 바꾸고 싶다면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버전 체크 방법과 설치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버전을 확인해보는 과정부터 얘기하자면 키보드에서 [시작 버튼 + R]을 누르고 [dxdiag]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명령어를 정확하게 입력했다면 진단 도구가 실행될 것입니다. 그럼 시스템 정보 그룹에서 하단을 살펴보면 PC에 준비되어 있는 다이렉트의 버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앞서 언급을 했듯이 윈도우7은 11이 최신이니 딱히 문제가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새롭게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혹시 최신 버전이 아니라거나 문제가 생겨서 새롭게 준비를 해주어야 한다면 [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5]를 방문해서 다운로드를 클릭하거나 상단에 제가 올려둔 파일을 클릭해서 받으면 됩니다.
런타임 관리자는 현재 운영체제의 버전과 호환이 되는 최신 버전을 검색하고 받아주는 파일이며, 설치 과정은 일반적인 프로그램과 딱히 다른 내용이 없으니. 제가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무난하게 준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담으로 다이렉트의 삭제에 대해 알아보시는 경우가 있던데 시스템 파일이라 삭제가 불가능하며, 오류가 있을 땐 런타임을 써서 새롭게 설치만 해주면 됩니다. 물론 절대로 삭제를 할 수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자칫 심각한 오류가 생길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설하고 윈도우7 다이렉트12에 대한 정보를 나열해봤는데 그저 파일을 있는 곳을 알려드린 것이 전부였지만 그래도 보탬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