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메모리 부족 가상 램 설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윈도우10에서 메모리의 부족을 가상의 램의 설정으로 개선하는 방법



컴퓨터에서 성능이 부족하다는 문구가 나오면 성능이 좋은 부품을 새롭게 장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겠지만, 설정을 변경해주는 것으로도 어느 정도의 효과는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세팅을 수정하며 윈도우10 메모리 부족을 해결해보고, 그래도 답이 없을 땐 부품을 장만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설정을 바꾸려면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제가 권장하는 방법은 윈도우10 가상메모리를 늘려주는 것이며, 아래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을 엮었으니 혹시 설정을 통해 윈도우10 램을 조금 더 여유롭게 활용을 하고 싶었다면 읽고 적용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윈도우10 메모리 부족 가상 램 설정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키보드의 [시작 버튼 + Pause Break]을 눌러주는 것입니다. 아니면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을 누르고 시스템을 클릭해도 됩니다. 어쨌든, 시스템 화면이 열리면 왼쪽의 고급 탭을 눌러주면 됩니다.





고급을 누르고 속성 화면이 열린 뒤에는 성능 그룹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자세한 클릭 위치는 이미지에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고급 탭에 있는 변경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버튼의 위치는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가상메모리 설정을 해줄 순서인데, 우선 상단의 체크 항목에서 체크를 없애줍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있는 부분이 활성화가 되면 사용자 지정 크기를 선택합니다. 이어서 처음 크기는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를 MB 기준으로 적어줍니다. 2GB를 쓴다면 2048을 적어주면 되고, 4GB를 쓴다면 4096을 적어주면 되겠죠?





그리고 최대 크기는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의 2배 수준을 적어주면 됩니다. 만약 처음 크기에 1024를 적었다면 최대는 2048을 맞춰서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PC 상태를 개선하는 방법도 있는데, 한 번에 너무 많은 내용을 정리하면 복잡할 수 있으니 레지스트리 수정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윈도우10에서 램이 부족할 때 알아두면 좋은 성능 개선 정보를 엮어봤는데, 간단한 팁에 불과한 수준이었지만 그래도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