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히 엑셀의 함수에서 텍스트를 적용하는 방법 안내
시트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인데, 서식 변경 기능도 갖고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요긴하게 쓸 수 있어요. 예컨대 연속되는 숫자에서 특정 부분에 기호를 추가하고 싶을 때 엑셀 함수 텍스트를 활용할 수 있죠.
다만, 정확한 사용법을 알아야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편집할 수 있겠죠? 그래서 아래 텍스트 함수와 관련된 내용들을 적어봤는데, 제가 프로그램의 모든 기능들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아는 사람은 아니지만, 어려운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전문가의 정보라 해도 읽어보면 엑셀 텍스트를 무난히 쓸 수 있을 것입니다!
▼ 일단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문서를 열어주세요. 저는 작업해야 할 문서가 없는 상태라서 하단 이미지처럼 데이터를 적어두고 과정을 진행해볼게요.
▼ 문서를 실행한 뒤에는 결과가 나올 칸을 선택하고 =text(좌표 까지 입력을 해주세요. 좌표 값은 칸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 이제 좌표 값 뒤에 쉼표를 하나 붙여주세요. 그리고 “서식”을 추가해야 하는데, [#]을 활용해서 서식을 구성하면 됩니다. 예컨대 “#,###.000”를 적으면 소수점 3번 째 까지만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 만약 조건을 “######-#######”로 맞춰준다면 [#]의 개수만큼 데이터를 불러오고, 중간에 [-]를 입력하게 되겠죠?
▼ 이번에는 조근으로 “(0#)####-####”를 적어볼게요. 그럼 [#]의 개수만큼 데이터를 가져오되, 나머지 서식은 구성해둔 값 그대로 입력이 됩니다.
▼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해볼게요. 조건을 “#%”로 붙이니, 퍼센트가 붙어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기능 파악에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