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은행 업무를 볼 땐 보인 확인을 위한 몇 가지 절차가 필요한데 그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은행에서 발급을 해준 공인인증서를 확인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죠? 즉, 해당 파일이 없으면 인터넷으로 은행 업무를 볼 수 없다는 것이니 어디서든지 업무를 볼 수 있는 준비를 해두려면 공인인증서 폴더를 확인하고 그 안의 내용을 다른 곳으로 옮겨두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번에 공인인증서의 관련 정보를 엮었으니 읽어보고 행동으로 옮기면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여러 업무들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바로 얘기를 하자면 'c\Users\Administrator\Appdate\LocallLow\NPKI'가 공인인증서가 숨어있는 폴더의 경로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Administrator'은 PC의 이름으로 변경된 상태일 수 있으며 'Appdate'는 숨김으로 된 상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숨김이 된 것도 보일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해주어야 공인인증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애초에 공인인증서의 경로는 알아둘 필요가 없습니다. 보통 공인인증서의 경로가 필요한 것은 이메일이나 클라우드에 파일을 보관해두고 다른 곳에서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인데 단순히 경로를 찾아가서 공인인증서를 옮기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인인증서를 옮기려는 분들이라면 경로를 찾을 것이 아니라 거래하는 은행의 홈페이지를 찾아간 뒤 공인인증서 내보내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내보내기를 하면 지정한 경로에 파일 하나가 생성되는데 이 파일을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죠.
그리고 사용할 땐 해당 파일을 받고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서비스를 활용하면 됩니다. 그럼 문제없이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니 폴더보다는 은행의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할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