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은행 업무를 볼 때 보인 확인을 위해 꼭 사용하게 되는 파일인데 이 말인즉슨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이라 해도 은행 업무를 볼 수 없다는 것이겠죠? 그래서 공인인증서 파일 위치를 파악하고 자료를 USB나 메일에 보관해두려는 분들이 많은 것이라 생각을 하는데 이번에 구체적은 파일 위치에 관한 글을 적었으니 혹시 자료 이동이 필요하다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파일 위치와 경로를 복사하고 옮겨서 쓰는 방법
어떤 컴퓨터라 하더라도 공인인증서와 관련된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는 폴더의 이름은 ‘NPKI’입니다. 고로 해당 폴더의 위치를 찾아내는 것이 곧 인증서가 있는 곳을 알아내는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결론부터 얘기를 하자면 ‘C:\Users 또는 사용자\(사용자명)\AppData\LocalLow\NPKI’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내 컴퓨터의 C 드라이브를 찾아가서 사용자 혹은 Users 폴더로 진입을 합니다. 그리고 PC 이용자 이름의 폴더를 선택하고 AppDate, LocalLow를 순서대로 들어가면 그 안에 NPKI가 있습니다. 참고로 NPKI 안을 살펴보면 다양한 파일들이 있는데 각각을 분리해서 사용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에 다른 곳에 옮기고 싶을 땐 개별 파일은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더 정확히 얘기하면 개별 자료를 쓸 수도 있지만 오류가 날 수 있으니 따로 분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공인인증서 파일 위치는 알게 되었는데 해당 자료들을 어떻게 메일이나 USB에 옮기는고 하니 압축을 하면 됩니다. 그냥 폴더를 통째로 다른 곳에 옮기면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NPKI를 압축해서 하나의 파일로 만든 뒤 그 자료를 다른 저장 장치에 옮겨야 합니다. 이렇게 옮기기를 해둔 압축 자료는 사용하고 싶은 PC에서 같은 경로에 해제를 하면 됩니다. 왠지 설명이 어려워진 것 같은데 앞서 언급한 경로에서 폴더를 압축해서 USB와 같은 곳에 옮기면 되고 사용할 땐 USB에서 꺼낸 뒤 다른 컴퓨터의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할 경로에 압축을 풀어주시면 됩니다.
여담으로 윈도우7 이상의 운영체제를 쓰는 분들은 앞서 언급한 공인인증서 파일 위치를 그대로 따라가면 되지만 혹시 XP를 사용하신다면 ‘C:\Program files\NPKI’가 정상 경로이며 컴퓨터를 아무리 찾아봐도 ‘AppData’라는 이름의 폴더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제어판의 폴더 옵션을 실행하고 보기 탭에서 숨김 파일이 보일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